창업 시대, 성공의 비결은 정확한 상권 정보부터 파악해야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밴드공유하기

창업 시대, 성공의 비결은 정확한 상권 정보부터 파악해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상권정보시스템으로 다양한 정보 제공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상권정보시스템 홈페이지 갈무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상권정보시스템 홈페이지 갈무리


대전시 서구 만년동에서 3년여 째 닭볶음탕 전문점을 운영 중인 김모 대표는 현재 월 매출 1,800만 원의 수익을 올리는 맛집 사장이지만 자칫하면 쪽박집 사장이 될 수도 있었다.

김 대표가 처음 창업 아이템으로 선택한 메뉴는 닭볶음탕이 아닌 치킨, 대부분 창업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그렇듯이 특별한 기술 없이 소자본으로 비교적 쉽게 창업이 가능한 메뉴였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우연히 지인의 추천으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김흥빈)이 운영하는 상권정보시스템을 이용해 상권분석을 해 본 결과, 해당 지역 치킨 가게는 이미 포화상태였고 그렇기에 치킨 업종은 '주의'가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에 김 대표는 같은 닭을 주재료로 하되 메뉴의 특징을 차별화한 닭볶음탕을 메뉴로 잡았고 지금도 틈틈이 상권정보시스템을 통해 유동인구, 거주인구 변화 등을 파악하며 경영전략을 세우고 있다.

창업은 상권정보가 필수
창업 성공을 꿈꾸는 예비창업자와 창업 후 꾸준한 매출 유지를 희망하는 소상공인이 가장 공을 들여 분석해야 하는 것이 바로 '상권정보'다.

치열한 창업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주변의 상권, 입지, 수익 등을 꼼꼼히 살펴봐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예비창업자들의 준비된 창업을 지원하고 소상공인들의 경쟁력 강화를 돕기 위해 무료 온라인 서비스인 상권정보시스템(sg.sbiz.or.kr) 운영하고 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무료 상권정보시스템 운영
상권정보시스템에서는 상권분석, 경쟁분석, 입지분석, 수익분석 등 다방면에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

상권분석에서는 업종, 매출, 인구, 지역 등 총 53종의 분석정보를 One-Stop으로 확인할 수 있고 경쟁분석에서는 상권 내 업종별 경쟁수준 확인을 통해 창업예정지별 위험도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입지분석에서는 특정 입지에 대한 45개 표본업종별 예상매출액 평균을 종합해 평가한 등급정보를 제공하고, 수익분석에서는 특정 위치 및 업종의 추정 매출액 등을 통해 수익성 평가도 가능하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상권정보시스템을 통해 보다 많은 예비창업자들과 소상공인들이 안정적인 창업 준비와 경쟁력 강화에 집중할 수 있도록 상권의 이상예보, 경영컨설팅 등 업그레이드 된 서비스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강원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