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문순 강원도지사, 도의회 '집안 단속' 잡음

최문순 강원도지사, 도의회 '집안 단속' 잡음

최 지사, 도의회 본회의 의결 앞두고 민주당 도의원 의총 참석..."시기상 부적절 행보" 비판 자초

10대 강원도의회 개원식에서 서로를 격려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최문순 강원도지사와 한금석 강원도의회 의장.(사진=강원도의회 제공)

 

최문순 강원도지사와 민주당 강원도의원들의 '원팀' 행보가 비판의 대상으로 전락하고 있다.

민주당 다수의 강원도의회는 최근 내년 주요 사업과 예산들을 심의하는 과정에서 '거수기' 논란을 자초했다 .

도민 여론 수렴이 미흡했다는 2021년 동계아시안게임 남북 공동유치 동의안을 상임위 예비심사에서 통과시켰고 형평성과 실효성 시비가 여전한 육아기본수당 예산안 역시 민주당 의원들의 힘을 얻어 상임위를 조건부로 통과했다.

계약 변경 세부사항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강원도의 이익도 철저하게 분석하지 못한 상황에서 레고랜드 사업 주체를 엘엘개발에서 멀린사로 변경하는 동의안도 표결로 처리시켰다.

경제건설위원회 일부 민주당 의원들은 레고랜드 동의안 처리 이후 도 집행부와 해외 레고랜드 시찰을 떠나 물의를 빚기도 했다.

이런 분위기 속에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민주당 도의원 의원총회에 참석한 행보에는 불편한 시선이 적지 않다.

14일 강원도의회의 내년 강원도 사업 예산안 의결을 앞두고 최 지사는 11일 저녁 민주당 강원도의원 의원총회에 동석해 '집안 단속'에 나선 것 아니냐는 잡음을 자초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강원도의원들은 예산안 등을 최종 의결할 본회의를 앞두고 여당 집행부와 도의원들이 함께 한 자체만으로도 의회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는 평가다.

한국당 강원도의원 신영재 원내대표는 "도의회 본회의에 앞서 같은 당 도의원들과 지사가 자리를 함께 했다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며 "지사를 만나고 와서 반대 의견을 낼 의원들이 있겠냐"고 반문했다.

민주당 도의원들 사이에서도 과도한 비판은 경계하면서도 시기적으로 부적절하다는 견해도 적지 않았다.

한 민주당 도의원은 "지사는 물론 도당 위원장까지 참석해 한 목소리를 강조한 것은 시기적으로 안 맞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민주당 도의원 역시 "지사의 뜻이나 도당 위원장의 뜻을 당론이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며 "추후 민주당 안에서 정치 지향점에 대한 심도 있는 고민이 필요해 보인다"고 전했다

최문순 지사 측은 "국회 정치에서는 주요 현안의 의결을 앞두고 정부 관계자들과 여당 의원들이 지속적인 접촉을 갖고 의견을 조율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모습"이라며 "지방선거에서 주요 공약에 공감대를 형성한 민주당 도정과 도의원들이 의견을 모아 나가는 과정으로 이해해달라"고 설명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강원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