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4주년 광복절, 강원도 곳곳에서 '아베 규탄' 고조

74주년 광복절, 강원도 곳곳에서 '아베 규탄' 고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인 14일 강원 춘천시 석사동 퇴계사거리에서 석사동 자생단체 협의회 관계자들이 일본 경제보복을 규탄하고 불매운동 동참을 선언했다.(사진=진유정기자)

 

74주년 광복절을 앞두고 강원도 곳곳에서도 일본의 경제 보복에 대한 규탄 활동이 더욱 고조되고 있다.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인 14일 강원 춘천시 석사동 퇴계사거리에서 석사동 자생단체 협의회 관계자들이 일본 경제보복 규탄과 불매운동 동참을 선언했다.

이들은 "일본 정부의 명분 없는 수출규제와 경제보복을 강력히 규탄한"며 "그 동안 일본 정부는 강제동원 문제해결과 양국 관계 정상화를 추구하던 우리 정부의 제안과 노력을 거부하고 무시해왔으며 심지어 우리 정부를 모독하고 경제보복 조치의 불법 부당함을 은폐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일본의 경제보복 즉각 철회와 일본의 식민지배와 강제징용 등 과거 과오를 사과할 것과 일본 여행은 물론 일본상품 불매운동을 확산시켜 나갈 것을 결의한다"고 밝혔다.

이날 강릉시 경포 3․1 독립만세운동 기념공원에서는 평화의 소녀상 건립 4주년과 제2회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기념행사가 열렸다. 행사는 기념사, 헌화, 평화비 및 추모편지 낭독, 기념공연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저녁 원주에서는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광복회 원주지회 등 65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는 아베규탄 시민문화제가, 속초 KT 앞에서는 아베규탄 속초 고성 양양시민행동의 아베규탄 촛불문화제가 진행된다.

광복절인 15일에도 고성군 사회단체협의회가 고성군민 건강달리기와 걷기대회 참가자, 22개 사회단체가 함께하는 일본 정부 규탄 결의대회를 연다.

정선군과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정선군협의회는 하이원리조트 마운틴 잔디광장에서 ‘제10회 평화통일기원 한마음 대장정’ 행사와 함께 일본 경제보복 규탄 결의대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강원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