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의회, 혈세낭비 컨벤션센터 부결하라"

"강원도의회, 혈세낭비 컨벤션센터 부결하라"

레고랜드 중단촉구 범대위, 9일 강원도의회 '부결처리 요구' 피켓 시위
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지방채 894억원 투입 컨벤션센터 추진 계획안 심사

오동철 레고랜드 중단촉구 범대위 집행위원장(왼쪽) 등이 9일 강원국제전시컨벤션센터 추진 계획안을 심사할 강원도의회 앞에서 계획안 부결을 요구하는 피켓시위를 벌이고 있다. 박정민 기자

 

춘천 레고랜드 테마파크와 연계해 강원도가 추진 중인 강원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 대한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22개 시민단체, 진보 정당, 문화예술인 단체 등이 참여하고 있는 레고랜드 중단촉구 문화예술인, 시민사회단체, 제 정당, 범시민대책위(이하 범대위)는 9일 강원도의회 앞에서 피켓시위를 벌이며 사업 계획안 부결 처리를 촉구했다.

이날 오후 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는 강원도가 제출한 컨벤션센터 부지, 건물 취득을 위한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심사한다.

범대위는 지난 7일에도 기자회견을 열어 "왜곡된 여론조작과 혈세낭비에 대한 반론을 전혀 하지 못하는 컨벤션센터 건립 시도는 즉각 취소해야 한다. 도의회에서 컨벤션센터 건립 안건을 통과시킨다면 국세청에 부당이득 환수를 요구하고 관계자에 대해 직무유기, 직권남용, 업무상 배임 등의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레고랜드 테마파크 인근에 조성할 컨벤션센터는 지방채 894억원을 포함한 1490억원 도비로 추진하며 54200㎡ 부지에 연면적 36900㎡ 지상 3층 구조로 지을 예정이다. 올해부터 공사를 시작해 2026년 완공할 계획이다.

강원도는 레고랜드 테마파크, 유적공원 등 관광과 연계한 마이스(MICE) 산업을 육성하고 대규모 국제행사 유치를 통해 도내 관광 및 지역 경제활성화를 도모하겠다는 명분을 강조하고 있다.

반면 야권과 시민단체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비대면 회의 확산과 운영 초기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도내 시군 행사 흡수, 부채로 인한 재정 악화, 도유지 거래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당 이득 제공 등을 부작용으로 주장하며 도의회 부결 처리를 요구하고 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강원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