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강원도의원 "레고랜드 빚 보증 예산, 김진태 지사 사과해야"

민주당 강원도의원 "레고랜드 빚 보증 예산, 김진태 지사 사과해야"

핵심요약

"무지와 무능 정책 판단, 심각한 위기 만들어"
국민의힘 "레고랜드 사태 본질, 최문순 전 지사 책임" 반박

김진태 강원도지사. 강원도 제공 김진태 강원도지사. 강원도 제공 더불어민주당 강원도의회 의원들이 레고랜드 빚 보증 예산 처리와 관련해 김진태 강원도지사의 사과를 요구했다.

의원들은 7일 기자회견을열어 "김 지사가 강원중도개발공사의 '빚 보증으로부터 벗어 나겠다'는 회생신청 발표부터 시작된 '나쁜 예산' 2050억 원은 실제 회생신청은 하지도 않은 채 편성이 됐다. 강원도의회의 권리 변경 동의 절차를 구하지도 않았으며 김 지사의 진심 어린 사과도 없이 집행부의 밀어붙이기와 강원도의회 묵인의 결과로 결국 원안 통과됐다"고 주장했다.
 
"김 지사로 인해 발생한 금융위기의 비판과 책임으로 '강원도'의 자존심이 무너졌다. 관광개발부지 매각을 통해 갚아나갈 수 있는 것을 오롯이 도민 혈세 2050억원에 13억원의 연체이자까지 더해 갚게 되는 상황에 직면했다"고 밝혔다.

"강원도민에게 진심을 다해 용서를 구하지 않는다면 이후 발생할 모든 사태의 책임은 반드시 김 지사가 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반대로 민주당 최문순 전 지사의 책임를 부각시키고 있는 가운데 지난 달 16일 임미선 강원도의회 의원(국민의힘)은 315회 정례회 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최문순 전 지사의 도의회 의결 없는 2050억원 채무보증 확대 등 레고랜드 사태의 본질과 이해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최문순 전 강원도지사는 지난 2014년 11월 쯤 당초 210억 원에서 2050억 원으로 중도개발공사 대출금을 증액시켰고 강원도가 이를 지급 보증했다. 이는 2015년 12월 감사원의 감사에서 명백히 지적을 받은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 브리핑을 인용해 "금융시장의 불확실성과 변동성은 전 세계가 겪는 상황이며 이번 강원도의 회생신청은 한국 금융시장에 있어 본질적인 부분이 아님을 분명하게 밝혔다"고 강조했다.

지난 달 10일 박기영 강원도의원(국민의힘)은 최 전 지사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업무상 배임, 직권남용, 직무유기 등의 혐의로 강원경찰청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강원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