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CBS 강민주PD '2025년 방송문화진흥회 지역프로그램대상 은상'

강원CBS 강민주PD '2025년 방송문화진흥회 지역프로그램대상 은상'

핵심요약

강원CBS 강민주PD, 강원영동CBS 최진성 아나운서 공동 기획 제작
시상식 11월 26일 오전 11시 30분 대전 롯데시티호텔 1층 루비룸

강원CBS 사옥 전경. 박정민 기자 강원CBS 사옥 전경. 박정민 기자 강원CBS 강민주PD, 강원영동CBS 최진성 아나운서가 공동 기획 제작한 <AI, 사투리를 말하다>가 2025년 방송문화진흥회 지역프로그램대상 은상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강원도 방송사 가운데 G1방송 <경계탐구 파노라마 세계의 벽>도 은상 수상작에 함께 이름을 올렸다.

<AI, 사투리를 말하다>는 'AI가 사투리를 배울 수 있을까?', '만약 그렇다면 사라져가는 지역말을 지킬 수 있지 않을까?'라는 질문에서 시작한 'AI 실험 다큐'이다.
 
제작진이 직접 'AI 솔향이'와 대화하며 IT 최고의 기술력인 AI가 독특한 억양의 사투리를 배울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모색해 보는 도전적인 취재였다. 제작진은 6개월 동안 강릉과 제주, 일본을 오가며 제작했다. 사투리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 그 '보전 공식'을 찾아 'AI 솔향이'를 설득하며 AI 솔향이와 함께하는 강릉말 지키기 여정 등을 그려냈다. 이를 통해 지역말 보전의 의미를 흥미롭고 실험적으로 담아냈다는 점을 높게 평가 받았다.

이 작품은 앞서 제298회 이달의 PD상(지역 라디오 부문)과 방송통신심의위원회 2024년 12월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상' 수상작에 선정되기도 했다.

2025년 방송문화진흥회 지역프로그램대상 시상식은 2025년 11월 26일 오전 11시 30분 대전 롯데시티호텔 1층 루비룸에서 열린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강원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